혜원장애인종합복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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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복지관소개 윤리경영
  • 윤리경영 윤리경영 이용자의권리 고객만족관리 윤리강경 인간은 어떠한 장애를 갖더라도 하나의 인격을 지닌 인간이자 각종 권리와 의무의 주체이다.
    UN의 장애인 권리선언과 인권헌장에 명시된 바와 같이 장애인은 치료, 재활, 교육 등을 통해 최대한으로 능력 및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통합을 촉진하는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장애를 이유로 권리를 침해받거나 차별을 받아서는 안된다.

    사회복지현장에서는 지속적으로 도덕성과 윤리성이 중요 가치로 강조되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기관운영에 윤리적 실천을 구현하기 위한 자발적인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우리는 사회적 환경 변화와 시대적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이용자, 직원, 후원자, 봉사자 등
    지역사히 구성원에게 신뢰받는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윤리경영'을 추진하게 되었다.

    혜원장애인종합복지관은 장애인과 그 가족들의 행복한 삶을 이루기 위해
    투명한 경영, 마음을 다하는 윤리경영으로 지역사회를 대표하는 복지관으로 자리 매김하고자 한다.

    하나~ 우리는 인간존중을 기반으로 이용자의 권리와 이익을 최우선의 가치로 실천한다.
    하나~ 우리는 이용자의 권리와 자기결정권을 존중하고 권익을 보장할 수 있도록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나~ 우리는 이용자가 다시 찾고 싶은 복지관이 될 수 있도록 쾌적한 서비스 환경을 조성한다.
    하나~ 우리는 지역사회와 신뢰를 바탕으로 동반성장하여 행복한 변화를 이룬다.
    하나~ 우리는 전문성에 기반한 투명한 경영과 공정하고 합리적인 업무처리로 신뢰를 쌓는다.
    하나~ 우리는 직원이 장애인복지의 전문가로 일 할 수 있도록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업무환경을 구축한다.
    윤리경영 실천지침 제1조 이용자의 존엄성 및 개인의 가치를 존중한다. 1. 이용자가 서비스를 제공받는데 있어서 이용자의 인종, 학력, 지연, 혈연, 종교, 연령, 성별, 경제력 등으로 인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평등하고 공정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용자의 욕구를 최대한 반영한다.
    2. 이용자가 서비스에 대해서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선택할 수 있도록 범위와 내용, 권한에 대해서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하여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3. 복지관은 이용자가 자립생활을 할 수 있도록 개인별 욕구에 맞게 수립된 개별지 원계획에 따라 사례지원을 하며, 이용 기간에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4. 복지관의 모든 서비스(프로그램)는 이용자의 강점과 재능,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이용자의 욕구를 바탕으로 꿈과 희망을 성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5.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 중 발생한 불만이나 고충, 서비스 발전에 대한 의견 등을 복지관에 요청 및 제안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보호한다.
    6. 이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부득이한 사정으로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관련 사유를 전달하고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관련기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제2조 이용자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한다. 1. 이용자는 스스로 복지관의 이용을 결정하며, 공동체의 위험을 초래하거나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기관 이용에 제한을 둘 수 없다.
    2.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 과정 중 본인의 활동 내용을 스스로의 선택에 따라 기록 하며, 기록과정에서는 직원과 함께 진행한다.
    3. 이용자는 자기가치, 목적, 신뢰를 찾을 수 있도록 모든 기회에 평등하게 참여하 며, 자기결정권을 존중받는다.

    제3조 이용자의 참여를 보장한다. 1. 복지관은 정책의 결정이나 발전계획 등 운영에 대한 중요한 사항을 직원, 전문 가, 이용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결정한다.
    2. 복지관의 회의는 대상과 주체에 따라 직원과 고객에게 개방하며, 다만 회의가 개 인의 사생활 및 비밀보장이 필요한 경우는 제외한다.
    3. 복지관 프로그램 참여 과정에서 이용자가 교육자로 참여하거나 주체적인 활동을 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

    제4조 이용자의 복지증진 및 권익신장을 위해 노력한다. 1. 복지관은 이용자의 독립적인 생활을 위해 욕구에 따라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안 전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제5조 이용자의 사회통합과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한다. 1. 복지관은 이용자의 자립생활을 위해 욕구와 강점,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개별 역 량을 강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 복지관은 운영 및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겸허하게 수용하고 개선을 위해 끊임없 이 노력하고 그 결과를 공개한다.

    제6조 우리는 지역사회와 상호발전을 위해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1. 복지관은 지역사회 발전과 장애인복지 발전을 위해 유관기관과의 협력관계를 강 화하고 지역사회 및 정부기관에 정책제안활동을 강화한다.
    2. 복지관은 사례지원을 위한 네트워크를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장애인의 치료, 주 거, 건강, 직업 등 자립생활이 원활할 수 있도록 전문 서비스를 연계한다.
    3. 복지관은 지역사회와 함께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제7조 우리는 이용자와 전문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이용자를 수단화하지 않는다. 1. 직원은 이용자와 관계된 직원, 업체로부터 명절이나 기념일, 출장, 출강, 경조사 등의 명목으로 금품, 선물, 편의 등을 제공받아서는 안 된다.
    1-1. 만약 보호자로부터 선의의 선물을 수령 했을 시 윤리경영 클린센터에 접수하 고 기관의 공익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도록 한다.

    제8조 이해상충의 해결 및 위반사항에 대한 조치. 1. 직원간, 이용자간 이해상충 발생시 직원은 상급자가, 이용자는 담당부서가 발생 경위와 처리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적절히 처리될 수 있도록 조치한다.
    2. 이용자 및 직원의 고충은 담당 직원을 통해 접수하며, 처리 결과를 공지하여야 한다.(혜원장애인종합복지관 사업운영지침 P121, 제6절 이용자권리 참조)
    2-1. 이용자의 고충처리는 홈페이지의 고객소리게시판과 고충처리함을 통하여 고 객만족증진위원회에 접수하며 이용자고충 처리 담당자는 7일 이내에 처리된 결과를 알려줄 의무가 있다.
    2-2. 직원의 고충처리는 고충 처리함을 통하여 노사협의회의 고충처리담당자에게 접수되며 평직원은 담당자가 중간관리는 사무국장, 사무국장에 관한 사항은 관장이 처리하고 7일 이내에 결과를 알려준다.

    제9조 이용자의 사생활을 존중한다. 1. 복지관은 적법한 범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이용자의 개인 정보 및 상담 내용을 유출하지 않는다.

    제10조 복지관은 기관을 공정하게 운영하고 사회적 규범을 준수한다. 1. 복지관은 장애인에 대한 인권보호의 책임을 다하고, 어떠한 경우라도 정치적, 종 교적, 영리활동의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다.
    2. 복지관은 합리적인 기관운영을 도모하기 위해 사업의 자문 및 기관운영의 방향 을 설정할 수 있는 운영위원회를 운영하고 그 결과를 직원 및 이용자에게 공개한다.
    2-1. 운영위원회는 이용자 대표 및 이용자의 보호자 대표를 포함한 5인이상 15인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분기당 1회(연 4회) 이상 정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한다.
    3. 복지관은 재무회계규칙을 준수하며, 기관운영에 있어 재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한다.
    4. 복지관은 공정하고 투명한 운영을 통해 효율성 증대와 품질개선을 통한 보다 양 질의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제11조 복지관은 자원봉사자와 후원자에 대한 윤리와 책임을 진다. 1. 복지관은 자원봉사자, 후원자를 적극 개발하여 인적 및 물적 자원을 적재적소에 활용하여 실효성을 높인다.
    2. 복지관은 자원봉사자와 후원자에게 적절한 예우를 통해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한 다.(적절한 예우는 감사편지, 간담회 등이다.)
    3. 복지관은 자원봉사 시간 및 자원봉사 확인서, 후원금 영수증 등을 허위로 작성• 발급하지 않는다.
    4. 복지관은 연2회 이상 후원금 내역을 후원자들에게 홈페이지 및 소식지를 통해 공개한다.
    5. 후원 연계 시 사전에 후원대상자의 동의를 얻어 필요정보 일부를 후원자에게 제 공할 수 있다.

    제12조 우리는 이용자가 다시 찾고 싶은 복지관이 되도록 노력한다. 1. 복지관은 지역 내의 대중교통을 활용해 이용할 수 있으며,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 운 고객들을 위해 셔틀버스를 운영한다.
    2.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여 이용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이용하는 공 간을 항상 청결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한다.
    3. 우리는 용모를 단정히 하고, 밝은 미소로 이용자를 맞는다.

    제13조 복지관은 직원에 대한 윤리적 책임을 다한다. 1. 복지관은 직원의 발전가능성을 지지하며, 이를 위해 직원이 연 1회 이상 외부교 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사회복지사 보수교육등 자격증관련교육 제외)
    2. 복지관은 직원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도록 물리적 환경을 조성한다.
    3. 복지관은 인사위원회를 통해 공개채용을 원칙으로 공정한 인사를 실시한다.
    4. 복지관은 인사평정을 통해 객관적으로 공정한 평가를 실시하고 그에 따른 성과 급제도 시행을 위해 노력한다.
    5. 복지관의 중대한 정책결정은 팀장회의 또는 전 직원의 의사수렴 과정을 거친다.
    6. 복지관은 이용자의 부적절한 언행으로부터 직원의 신변을 보호하도록 노력한다.
    7. 직원 간담회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직원의 인권과 권리보장을 위한 회의를 실 시하고, 그 내용을 직원 게시판에 공개한다.

    제14조 직원으로서 윤리적 책임을 다한다. 1. 직원은 업무시간을 준수하며, 업무와 관련되지 않는 행위는 삼간다.
    2. 직원은 성희롱 등 부적절한 언행을 하지 않는다.
    4. 직원은 당사자의 인격을 존중하며, 정신적, 신체적으로 함부로 대하지 않는다.
    5. 직원은 전문강사에 의하여 성범죄 예방교육, 장애인 인권교육을 연 1회 이상 의 무적으로 받는다.
    6. 직원은 서로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인격적으로 존중하며 신뢰를 기반으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한다.
    7. 상급자는 하급자에게 부당한 지시를 하지 않고, 하급자는 상급자의 지시에 따르 되 부당한 지시에는 이의를 제기 할 수 있다.(예:이용자, 직원의 인격을 침해하 는 일, 이용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일, 비윤리적인 일, 상사의 개인적인 일 등)
    8. 직원은 전문강사에 의하여 직원의 인권과 권리보장 관련 교육을 연 1회 이상 의 무적으로 받는다.
    9. 직원의 윤리강령 위반 시 절차(헬프라인)에 따라 신고한다.
    10. 직원은 이용자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기개발에 적극 노력한다.

    제15조 포상 및 징계 1. 기관장은 강령을 준수하고 윤리경영 확립에 기여한 직원에 대하여 인사고과에 반영하는 등 그에 상응하는 포상하고 격려할 수 있다.
    2.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해 징계 조치를 취할 수 있다.
    2-1. 윤리강령에 위반된 행위를 하거나 이를 승인한 경우
    2-2. 윤리강령에 위반된 사항을 보고하지 않은 경우
    2-3. 기관장, 중간관리자, 각 부서팀장의 관리 소홀 및 관리 부실로 소속직원이 윤 리강령에 위반된 사실을 발견하지 못하거나 보고하지 않은 경우
    2-4. 윤리강령을 위반한 사실을 보고한 직원에게 보복조치를 한 경우

    제16조 지침의 운영 1. 기관장은 조직의 발전과 변화된 환경에 맞추어 강령의 내용을 지속적으로 보완, 발전, 운영하도록 윤리경영 조직을 구성할 수 있다.
    2. 신입직원 오리엔테이션에서 윤리헌장 및 윤리강령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윤리 경영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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